주택재개발정비사업
갈현 제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은 은 서울시에서 ‘공동주택 우수디자인(2017년)’으로 선정된 프로젝트이다. 앵봉산과 북한산을 잇는 자연적인 조건이 우수한 경사지에 위치해 주변과 어우러진 스카이라인을 통해 마을 별로 다양한 풍경 연출하였다. 갈현 제1구역은 동측 통일로 35m, 남측 갈현로(15m)와 인접해있고, 자연요소로는 서측 앵봉산(235m)과 동측 향림 근린공원 및 북한산이 근접해 있다. 3호선 연신내역 까지의 거리는 약 820m 이며 도보로 약 15분이 소요되는 지역이다.
특색 있는 단지계획, 테마설정
기존의 정비구역 계획안을 공공건축가 자문 시 배치 및 영역, 커뮤니티시설 계획 등의 문제점 분석을 통하여, 위치별 영역성을 고려한 길의 흔적과 지형에 순응하는 기존 도시의 기억을 보존하는 마을 만들기로 특색 있는 단지계획을 하였다.
서울시 창조적인 정비모델의 목표와 지속성과 공공성을 고려한 경사지형의 길과 마당의 흔적을 간직한 4개의 다른 마을만들기, 자연과 이웃을 향해 열린 다양한 풍경이 있는 마을 만들기를 테마로 설정하였다.
옛 흔적에 새 기억을
마을길 클러스터, 블록형 클러스터, 자연경관 테라스 등 다양한 형태의 주동을 계획하였으며, 리모델링이 용이한 단위세대 계획으로 세대 내 가변성 확보를 고려한 스판계획과 유지보수가 용이한 설비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옛 마을의 흔적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한 기억의 폴리와 마을 곳곳의 점적인 구성요소로 배치한 분산형 부대시설을 계획하였다.
또한 대상지내 보존 가치가 있는 기존 건축물들의 건축적인 요소, 간판, 장식물, 문패 등의 상징적 요소, 공간의 형태를 대상지내에 보존하고 기억의 폴리에 분산 배치하였다.
댓글 0 개